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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레미제라블’ 해석: 명작을 다시 만나다 (Les Misérables)

by 럭희7 2023.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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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미제라블 (2012) Les Misérables 포스터
레미제라블 (2012) Les Misérables 포스터

 

"레미제라블 (2012) Les Misérables"Victor Hugo의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뮤지컬 영화입니다.

 

영화는 19세기 프랑스를 배경으로 합니다. 주인공, Jean Valjean은 빵 한 조각을 훔쳐 감옥에서 19년을 복역하게 됩니다. 그 후, 출소 후에도 그는 사회에서 배척당하게 되지만, 한 목사의 도움과 용서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의 과거와 범죄 기록은 그를 계속 추적하는 Javert 경감에 의해 그림자처럼 따라다닙니다.

 

영화는 또한 여러 부주의 사건들과 각기 다른 인물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 중에서도 Fantine은 딸 Cosette를 위해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살아가며, 그의 사정을 알게 된 Valjean이 그녀와 딸을 도와주기로 결심합니다.

 

영화는 프랑스 혁명 시대의 국민들의 투쟁과 사랑, 희생, 용서, 인간의 영혼의 구원에 관한 깊은 메시지를 전합니다.

 

"레미제라블"은 감동적인 음악과 강렬한 연기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Anne Hathaway'I Dreamed a Dream' 곡으로 인해 그녀는 아카데미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영화는 인간의 욕망, 희생, 사랑, 용서에 대해 이야하며, 감동적인 음악과 연기로 인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레미제라블: 단순한 영화가 아닌 시대의 거울

사회의 불평등과 계급투쟁

 

"레미제라블"19세기 프랑스를 배경으로, 사회의 극도의 불평등과 계급 간의 투쟁을 표현합니다. Fantine의 예를 들면, 그녀는 딸 Cosette를 위해 최선을 다하며, 사회의 가장 밑바닥에서 살아가야 했습니다. 그녀의 비극적인 삶은 당시 사회의 불평등과 계급 간의 갈등을 대표적으로 보여줍니다.

 

이와 관련해 Karl Marx (칼 마르크스)의 생각이 떠오릅니다. 그는 "자본론"에서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의 갈등에 대해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마르크스는 노동자의 노동력이 자본가에게 착취되는 구조 속에서 노동자는 끝없이 박탈당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레미제라블"의 여러 캐릭터들, 특히 Fantine은 마르크스의 이론을 살아있는 형태로 보여줍니다.

희생의 가치와 인간의 도덕성

 

"레미제라블"의 여러 인물들은 사랑, 우정, 혁명의 목표를 위해 자신의 삶을 희생합니다. 예를 들어, EponineMarius를 사랑하며 그를 위해 자신의 삶을 희생합니다. Valjean 또한 FantineCosette를 위해 자신의 자유와 안전을 위험에 빠뜨립니다.

 

Emmanuel Levinas (에마뉘엘 레비나스)는 타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도덕성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그는 타자의 얼굴을 통해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로 부름 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영화 내의 인물들이 타인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은 레비나스의 철학적 주장과 연결됩니다.

운명과 자유 의지의 갈등

 

Jean ValjeanJavert의 관계는 운명과 자유 의지의 갈등을 반영합니다. Valjean은 과거의 죄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추구하고자 하지만, Javert는 그를 계속해서 추적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인간이 운명에 의해 결정되는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의해 결정되는 것인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합니다.

 

Jean-Paul Sartre (-폴 사르트르)는 자유 의지와 존재주의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그는 "존재와 아무것도 아닌 것"에서 인간은 그들의 행동과 선택을 통해 자신의 의미를 창조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Valjean의 선택과 행동은 사르트르의 자유 의지에 대한 주장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레미제라블 영화 분석: 주요 대사와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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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기억하시나요? 24601이였던 그 사람!" - Jean Valjean (장 발장)

 

Valjean이 자신의 죄수 번호를 통해 자신의 과거를 회상할 때 나오는 대사입니다. 이 대사는 숫자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비인간화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죄수 번호는 Valjean의 과거의 신분과 죄를 상징하며, 그가 권력과 사회로부터 어떻게 태깅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도 관련이 있으며, 우리는 종종 숫자나 라벨을 통해 사람들을 간단히 정의하곤 합니다. 이러한 비인간화는 권력의 도구로 사용되며,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여전히 관찰됩니다.

"도망칠 수 있는 유일한 자유는 꿈속에만 있어." - Fantine (팡틴)

 

Fantine이 자신의 깨진 꿈과 현실 사이의 차이에 대해 노래를 부를 때의 대사입니다. 꿈은 종종 탈출의 수단으로 표현됩니다. Fantine의 이 대사는 그녀의 현실에서의 고통과 절망을 통해,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희망과 위안을 찾을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의 스트레스와 압박에서 벗어나 꿈이나 상상 속으로 도망치곤 합니다. Fantine의 대사는 우리에게 현실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희망과 꿈에 얼마나 의존하는지를 상기시킵니다.

"내 삶에 대한 노래를 부를 것이다. 진실을 말하는 이 시대에." - Jean Valjean (장 발장)

 

장 발장이 자신의 과거의 죄와 현재의 삶, 그리고 그에 따른 괴로움과 희망에 대한 노래를 부를 때의 대사입니다. 이 대사는 개인의 삶의 경험과 사회적 진실 사이의 갈등을 보여줍니다. 발장의 이 대사는 그가 겪은 억압과 불의에 대한 반항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개인의 권리와 진실을 주장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 대사는 진실을 주장하고, 그 진실을 바탕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람들은 별들 아래에서 잠들지만, 어떤 사람들은 별들을 보며 깨어있다." - Javert (자베르)

 

자베르가 장 발장을 추적하며 그의 정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사명감을 표현할 때의 대사입니다. 자베르의 이 대사는 그가 추구하는 정의와 그의 삶의 목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반영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추구하면서 그들만의 별들을 찾아 깨어있게 됩니다. 이 대사는 인생의 목표와 방향성을 찾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꿈과 목표를 추구하는 것의 가치를 부각시킵니다.

 

레미제라블 예고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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