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비포차

사랑의 심리학과 인문학으로 다시 보는 영화 "미쓰 홍당무(Crush And Blush)"

by 럭희7 2023. 5. 11.
728x90
반응형

영화 "미쓰 홍당무(Crush And Blush)" 포스터

 

"미쓰 홍당무(Crush And Blush)"2008년 개봉한 대한민국의 코믹 로맨스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사랑에 빠진 한 여교사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여교사 양 미숙(공효진 분)은 스스로를 자주 홍조하는 성격 때문에 학교에서 동료와 학생들로부터 외면받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그녀는 불행에도 불구하고 동료 남교사 서지훈(이종혁 분)에게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서지훈은 그의 아내와 관계가 좋지 않아 곧 이혼을 결심하게 되고, 이를 미숙이 도와주기로 결심합니다. 미숙은 그들 사이의 관계를 끊으려고 여러 가지 음모를 꾸밉니다

 

영화 '미쓰 홍당무': 우리가 놓치고 있던 것들

 

외모 지상주의와 자아 인식

영화 "미쓰 홍당무(Crush And Blush)"는 외모 지상주의가 만연한 현대 사회에서 자아 인식의 중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주인공 미숙은 외모상의 이유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차별받고 무시당하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러한 사회적 압박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사랑을 용기 있게 추구합니다. 영화를 통해 우리는 외모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기대가 개인의 자아 인식과 행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철학자 장-자크 루소는 사회의 약속과 규칙, 그리고 표준이 우리의 본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개인의 자유와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사회적 압박을 벗어나 본능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진심 어린 사랑과 그 의미

미숙은 눈앞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훈에 대한 그녀의 사랑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지훈도 미숙의 진심을 깨닫게 되며 결국 둘은 서로를 이해하고 진정한 사랑을 찾게 됩니다. 영화를 통해 우리는 진실한 사랑이 인간의 마음을 어떻게 치유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철학자 플라톤의 사랑에 대한 이론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플라톤은 이렇게 불멸의 영혼을 가진 사랑을 '에로스'라고 부르며, 그것이 진실한 아름다움과 선을 향한 사랑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영화 "미쓰 홍당무(Crush And Blush)"를 통해플라톤의 사랑에 대한 이론을 현대적인 맥락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영화 속 미숙과 지훈의 관계는 진실한 사랑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플라톤의 '에로스'가 인간의 정신 성장과 인간 관계에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용기와 자기 성찰의 중요성

미숙은 사랑을 추구하면서 자신의 부족한 점들을 인정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그녀의 용기 있는 행동은 지훈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용기와 자기 성찰이 개인의 성장과 주변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철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의 사상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융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자기 성찰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이 과정을 '인디비두에이션(individuation)'이라고 부르며,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내면의 모순과 갈등을 이해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인디비두에이션(individuation)은 개인이 자신만의 독특한 정체성과 개성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사람은 자신의 내면의 다양한 면모를 이해하고 통합하며, 타인과 구분되는 독립적인 개인으로 성장합니다. 인디비두에이션은 자아 발전, 자기 이해, 그리고 개인의 정신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를 구스타프 융과 인디비두에이션(Individuation)에 대하여 (tistory.com)

 

카를 구스타프 융과 인디비두에이션(Individuation)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인디비두에이션에 대해 다루기에 앞서, 이 개념을 처음 도입한 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카를 구스타프 융은 1875년부터 1961년까지 살았

luckhee77.tistory.com

 

사랑의 심리학과 인문학으로 다시 보는 "미쓰 홍당무" 명대사

미쓰홍당무 보러가기 - https://www.netflix.com/kr/title/70122119?source=35 

 

미쓰 홍당무 | 넷플릭스

짝사랑은 일등, 호감도는 꼴등에 툭하면 얼굴 빨개지는 중학교 교사 양미숙. 삽질 인생 29년에 막강한 적을 만났다! 사랑받고 싶은 그녀의 끝장나는 몸부림, 그 끝장을 본다.

www.netflix.com

 

728x90

 

내가 사랑한다는 걸 어떻게 증명해야 하나요? - 양미숙

영화에서 양 미숙(공효진 분)이 서지훈(이종혁 분)에게 자신의 사랑을 전달하고자 할 때 미숙은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이 장면에서 우리는 미숙의 순수한 사랑과 불안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랑을 증명하는 것이 정말 필요한지, 아니면 그저 순수한 감정으로서의 사랑만으로도 충분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러한 미숙의 감정은 심리학에서 '애정 애착(attachment)'이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애정 애착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강한 정서적 연결과 함께 상대방에 대한 안전한 느낌을 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숙은 지훈에 대한 애정 애착이 강하게 나타나, 자신의 사랑을 증명하고자 하는 강렬한 욕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뭐든 해볼 만큼 사랑하면, 사랑할 만한 가치가 있는 거야. - 서지훈

이 말은 지훈이 미숙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그녀와 함께 사랑을 이뤄가려는 결심을 보여줍니다. 이 대사는 영화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진심 어린 사랑의 가치를 잘 보여줍니다. 사랑은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성장하는 과정이며, 이를 통해 인간 관계와 삶의 질이 향상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대사에서 드러나는 서지훈의 감정은 '동일시(identity)' 라는 사랑의 인문학 용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동일시란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 그리고 서로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지훈은 미숙의 사랑을 인정하며 그녀와 함께 성장하려는 결심을 통해 동일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건 이 맘뿐이야, 이걸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해. - 양미숙

미숙은 외적인 조건이 부족하더라도 진실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것이 충분하다고 믿습니다. 이 대사는 외부 요소에 의존하지 않고 내면의 감정에 집중함으로써 참된 사랑을 발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영화는 이를 통해 사랑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대사에서 드러나는 미숙의 감정은 '자기 성찰(self-reflection)'이라는 사랑의 심리학 용어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자기 성찰은 자신의 감정과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미숙은 자기 성찰을 통해 사랑의 진실성을 깨닫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지훈에게 다가갑니다.


귀여운 공효진 ㅋㅋ

 

오늘은 "미쓰 홍당무(Crush And Blush)" 영화 리뷰를 통해 여러분과 함께 영화의 소중한 순간들을 되새겨 보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영화를 단순한 오락물이 아닌, 삶의 깊이와 인간의 정서를 이해하는 소중한 매개체로 받아들일 수 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블로그에서 다양한 영화와 이야기들을 소개하며, 여러분과 함께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과 피드백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댓글이나 메시지를 통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삶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영화의 세계를 여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 또 만나요! 감사합니다 땡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