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전 (Belower)"은 한국에서 제작된 강력하고 통렬한 범죄 스릴러입니다. 이 영화는 다층적인 캐릭터와 복잡한 질문, 그리고 날카로운 장면의 빠른 템포로 꾸며져 있습니다. 영화는 경찰 조형래(조진웅)와 주류 마약 거래상 이담백(류준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조형래는 약물 카르텔의 주요 거래상을 추적하면서 그의 사라진 동료를 찾기 위한 개인적인 임무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담백은 카르텔 내부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려 하지만, 본인의 양심과 대치되는 환경에 적응해야 합니다.
두 주인공은 이중성과 배신, 그리고 복수라는 공통적인 테마를 공유하며, 이들의 행동과 선택은 서로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독전'은 단순한 좋은 사람 대 나쁜 사람의 이야기를 넘어서,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범죄와 음모, 충성과 배신이 교차하는 이 불길한 세계에서, 두 남자는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고 살아남기 위해 싸워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어디까지가 생존을 위한 필요한 악인지, 그리고 어디서 본인들의 인간성을 잃어버리는지에 대해 직면하게 됩니다.
"독전"은 충격적인 결말로 마무리되며, 관객에게 캐릭터들의 운명과 그들이 직면한 도전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액션 영화를 넘어서, 복잡한 캐릭터들과 그들의 도덕적 선택을 통해 현대 사회의 깊이 있는 문제를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독전 (Believer) : 현대사회를 둘러싼 철학적 인사이트
무력한 인간의 독립성
"독전"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무력한 인간의 독립성입니다. 이담백은 거대한 마약 카르텔의 일원이지만, 그는 동시에 그의 삶과 운명을 통제하려는 독립적인 주체입니다. 이는 자유 의지의 개념을 연상케 합니다. 이는 환경과 외부 힘에 의해 제약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려는 시도를 계속합니다.
이는 세르렌 키르케고르의 철학과 맞닿아 있습니다. 키르케고르는 자신의 존재와 운명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을 강조했으며, 그의 "존재론적 불안" 개념은 이담백의 삶에 많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는 외부 세계의 혼란과 복잡성을 맞닿아, 자신의 선택이 자신의 존재를 정의한다는 사실에 직면하게 됩니다.
배신과 이중성
또한 영화는 배신과 이중성의 주제를 깊게 탐구합니다. 주요 캐릭터들은 카르텔 내부에서 복수와 생존을 위해 서로를 속이는 데 주력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 존재일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힘든 상황에서 우리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속일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주제는 프리드리히 니체의 철학에 잘 드러납니다. 니체는 인간 본성의 본질적인 이기심을 보여주는 "의지의 힘"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파워 게임에 관여하고, 이는 우리의 행동과 도덕성을 주도하는 핵심 동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영화의 캐릭터들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배신하고 속이는지 보여주는 데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인간의 본질과 도덕성
"독전"은 인간의 본질과 도덕성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을 포착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들이 마약 카르텔의 범죄적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관찰함으로써, 영화는 인간이 극한 상황에서 어떤 도덕적 결정을 내리는지 보여줍니다. 이는 플라톤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질문, 즉 "인간의 본질적 선은 무엇인가?"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플라톤은 인간의 선은 이성과 논리를 통해 발견될 수 있으며, 우리의 행동은 이러한 이성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독전"에서는 이러한 이성과 도덕성이 범죄의 세계에서 어떻게 중요성을 잃어가는지를 관찰합니다. 이를 통해, 영화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더 복잡하고 어두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복수와 용서
"독전"은 복수와 용서라는 인간의 감정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경찰 조형래는 카르텔로 인한 개인적인 손실에 대한 복수를 원하며, 이담백은 그의 위치를 확립하려는 결심이 복수의 욕구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복수의 욕구는 흥미롭게도 많은 철학자들이 언급한 주제로, 프리드리히 니체는 복수를 "인간의 가장 달콤한 기쁨"으로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독전"은 복수의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영화는 복수가 얼마나 소멸적이고 자기 파괴적일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는 또한 여러 철학자들의 생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는 복수는 자신을 상처받은 사람에게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복수자 자신에게도 피해를 입힌다고 경고했습니다.
독전 보러가기 - https://www.netflix.com/kr/title/81002312?source=35
독전 (Believer)의 대사들을 통해 본 심리학
"난 살아남는 걸로 충분해." - 락 (류준열 분)
락이 그의 생존 본능과 그에 따른 선택에 대해 말하고 있는 장면에서 나옵니다. 마약 조직의 일원으로서 그는 생존을 위해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항상 찾아야 했습니다. 이 말은 락이 그의 생존을 위해 어떠한 상황도 받아들일 수 있음을 보여주며, 그의 강인한 생명력을 강조합니다.
이 대사는 인간의 "생존 본능"이라는 심리학적 개념을 부각시킵니다. 이는 사람들이 생명을 유지하고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을 가리킵니다. 락의 이 말은 그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하게 작용하는지 보여줍니다.
"사람이 변하는 건 어렵지 않아. 생각만 바꾸면 돼." - 이선생 (차승원 분)
이선생이 원호에게 그의 마약 비즈니스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장면에서 나옵니다. 이선생은 생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사실을 부각시킵니다.
이 대사는 "인지재구성"이라는 심리학의 개념을 드러냅니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태도를 재구성함으로써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선생의 이 말은 그가 이 인지재구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그의 마약 비즈니스에 대한 복잡한 생각을 엿보게 해줍니다.
"모든 게 정해져 있는 건 아니야. 네가 선택하면 그게 너의 운명이 되는 거야." - 이선생 (차승원 분)
이선생이 원호에게 인생의 경로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는 생각을 전달하는 장면에서 나옵니다. 이선생의 이 대사는 우리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는 그의 신념을 보여주며, 그의 개인주의적인 생각을 강조합니다.
이 대사는 "자율성"이라는 심리학적 개념을 부각시킵니다. 자율성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자기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선생의 이 말은 그가 강력한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국 모든 건 내 손안에 있다. 내 선택에 따라 모든 게 바뀔 수 있어." - 원호 (조진웅 분)
원호가 그의 선택이 그의 세계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장면에서 나옵니다. 원호의 이 대사는 그가 그의 행동이 그의 상황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그의 개방성을 보여줍니다.
이 대사는 "개인의 책임감"이라는 인문학적 개념을 부각시킵니다. 책임감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원호의 이 말은 그가 이 책임감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그의 성장과 변화를 엿보게 해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삶과 감정, 그리고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으며, 이런 깊이 있는 대화는 우리의 이해력과 통찰력을 더욱 풍부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이러한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단순히 영화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깊은 이해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영화와 함께 만나요. 감사합니다 땡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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